'2008/10'에 해당되는 글 37건

  1. 2008.10.31 공개시장조작, 지급준비율, 재할인율 (1)


중앙은행의 3대 간접통화관리수단


공개시장조작(open market operation)

중앙은행이 공개시장에 개입하여 시장가격으로 유가증권() 등의 매매를 함으로써 금융조절을 꾀하는 일. -> 한마디로 중앙은행이 주식을 현금을 주고 사들인 다는 것입니다. 혹은 파는 것도 해당됩니다. 예를들어, 2008년 10월 에 주가가 급락하자 한국중앙은행은 공개시장조작을 했습니다. 2조원 가량의 주식을 사들였습니다.


지급준비율(cash reserve ratio)

금융기관의 예금총액에 대한 현금준비 비율.
지급준비금은 각 금융기관이 언제든지 예금자의 지급요구에 응할 수 있도록 예금총액의 일정비율을 보유하는 것을 말한다. -> 은행들이 통장에서 돈을 빼려는 사람들에게 돌려줄 수 있는 현금을 보유하고 있는 양,비율. 왜냐하면



재할인율(rediscount)

금융기관이 한번 할인한 어음을 중앙은행 또는 다른 금융기관에서 다시 할인해 주는 것.

 

은행의 은행인 중앙은행일반은행에 대해 일반은행이 민간에게 하는 것과 같은 역할을 행하는데, 이들 역할의 하나가 대부()이다. 일반은행이 민간에게 대출하듯이 중앙은행은 일반은행에 대출을 한다.

일반은행이 중앙은행으로부터 차입할 경우, 일반은행은 차용증서를 발행하거나 또는 민간대출에 대한 유가증권으로 그들이 보유하고 있던 기업이나 개인의 약속어음을 중앙은행에 담보한다. 이때 중앙은행은 일반은행이 민간에게 대출시, 대출이자를 요구하는 것과 같이 일반은행에 대한 대출에 대하여 대출이자를 요구하게 되는데, 이 이자율재할인율(rediscount rate)이라 한다.

이와 같은 대출에 대한 이자는 대출액의 상환시에 회수되는 것이 아니라, 대출계약 체결시에 미리 할인된다. 일반은행이 중앙은행으로부터 차입할 경우 일반은행은 지불준비금을 증가시킴으로써 민간에 대한 신용창조능력을 증가시킨다.

신고
Posted by 척척박사 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