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컴퓨터 그래픽스

- 컴퓨터 그래픽스가 응용된 사례
캐드, 프레젠테이션, 가상현실, 미술, 애니매이션, 게임, 교육훈련, 자연과학 가시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 컴퓨터 그래픽스의 발전 과정
이반 서더런드 : 컴퓨터 그래픽스의 창시자
70년대 그래픽 알고리즘의 시기
80년대 pc의 시대, 기하 엔진 출형, 래스터 그래픽
90년대 사실적 그래픽 영상에 주력
00년대 영화, 게임 응용의 시기

- 컴퓨터 그래픽스의 두가지 구성요서
모델링과 렌더링
모델링 - 무엇을 그릴지
렌더링 - 어떻게 그릴지

2장 컴퓨터 하드웨어

- 그래픽 출력장치의 작동원리

- 래스터 장치에서 프레임 버퍼의 역할

- 벡터 장치에서 디스플레이리스트의 역할

- 그래픽 카드의 구조와 기능

3장 그래픽 컬러처리

- 색상, 명도, 채도의 정의

- RGB, CMY, HSV 컬러모델의 차이점

- 컬러 프로파일과 컬러처리 시스템의 필요성

- RGB 컬러모드와 인덱스 컬러모드의 차이점

- 하프 토우닝 기법과 디더링 기법 이해

- 감마수정이 필요한 이유와 수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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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척척박사 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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